공부 한것

메탈라이징(Metallizing)이란?

보라색볼펜 2024. 2. 5. 08:50
728x90
반응형

1. 메탈라이징(Metallizing)은

 금속을 부식 방지, 장식, 기능성 등의 목적으로 물체의 표면에 코팅하는 기술입니다. 메탈라이징은 금속을 조금씩 녹여서 불어낸 후, 녹인 금속을 물체의 표면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메탈라이징은 철강의 고온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알루미늄을 분사하는 경우와 철이 녹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연을 분사하는 경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메탈라이징은 일반적으로 세라믹과 비금속 재료 표면을 금속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세라믹과 비금속 재료의 접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메탈라이징은 금속 코팅을 통해 물체의 부식 보호, 장식, 기능성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메탈라이징 기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속을 조금씩 녹여서 불어낸 후, 녹인 금속을 물체의 표면에 분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아크(Arc)를 사용하는 방법 및 산소 아세틸렌과 같은 불꽃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전력을 고주파의 전력으로 변환시키는 공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용사시 필요한 공기(Air)의 압력을 강화시켜 가스나 일반아크용법보다 더욱 발전된 공법입니다1.

 

2. 메탈라이징(Metallizing)은 표면에 금속 층을 적층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물체나 부품의 표면을 보호하거나 특정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메탈라이징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목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주요한 메탈라이징 기술 중 하나는 증착(Deposition)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체나 증발된 금속을 특정 표면에 증착시켜 금속 층을 형성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물체나 부품의 표면을 보호하고, 전기적 또는 열전도성을 향상시키거나 반사율을 높이는 등의 특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메탈라이징은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 전자 기기, 건축 자재, 식품 포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의 경우, 메탈라이징은 부품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외부 요인에 대한 보호층을 형성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킵니다. 전자 기기에서는 전기적 연결을 강화하거나 전자기파 차단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메탈라이징은 금속 도금, 증착 기술, 증착 화학 기술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이 사용됩니다.

 

3. 메탈라이징(Metallizing) 공법과 페인트(Paint) 공법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해보겠습니다.

  메탈라이징 페인트
내열성 메탈라이징은 일반적으로 내열성이 뛰어나며,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페인트는 종종 내열성이 낮을 수 있으며, 높은 온도에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온 환경에서 사용될 경우 내열성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전기부식 메탈라이징은 전기적으로 금속 층을 형성하므로 전기부식에 대해 효과적인 방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도 표면을 보호할 수 있지만, 금속 층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적인 부식에 대한 보호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부분적인
손상이 있을 때
메탈라이징은 부분적인 손상이 발생해도 전체적으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손상 부분 주변에 새로운 메탈 층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페인트는 부분적인 손상이 있을 때 해당 부분이 복원되지 않는 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철표면과의 
접착성
메탈라이징은 금속을 직접 표면에 적층하기 때문에 철표면과의 접착성이 강합니다 페인트도 표면에 잘 접착할 수 있지만, 부착 강도는 표면 처리 및 기후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경제성 메탈라이징은 고가의 금속 소재를 사용하고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므로 초기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내구성과 보호 기능에서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페인트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 가능하며 적용이 간단하므로 초기 비용이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지 보수 주기와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4. 메탈라이징 공법 vs 갈바닉 공법
메탈라이징(Metallizing) 공법과 갈바닉(Galvanic) 공법은 금속 적층의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메탈라이징 (Metallizing) 갈바닉(Galvanic)
목적  표면에 금속을 적층하여 부식 및 기계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거나 특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로 내식성 향상, 열전도성 향상, 전기적 특성 개선 등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두 개 이상의 금속을 전기 화학적 반응을 통해 표면에 도금하여 부식 보호 또는 장식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식 보호를 위해 쓰이는 도금 방법 중 하나입니다.
프로세스 증착(deposition) 기술을 사용하여 금속을 기체나 증발된 상태로 만들어 표면에 적층합니다. 흔히 알루미늄이나 아연 등의 금속이 사용됩니다. 금속 부품을 양극(금속 부품 자체)과 음극(도금하고자 하는 금속)으로 구분하고 전기 전도성 용액인 전해액에 담갔을 때 금속 이온이 음극에서 금속으로 환원되어 도금이 진행됩니다.
적용 분야 자동차 부품, 전자 기기, 구조물 등의 부식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금속 부품의 부식 보호, 장식, 전기적 특성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비교:
1) 목적:

메탈라이징은 부식 및 기계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둔 반면, 갈바닉은 부식 보호 및 장식적 용도에 주로 사용됩니다.
2) 프로세스:

메탈라이징은 증착 기술을 사용하여 금속을 표면에 적층하는 반면, 갈바닉 공법은 전기 화학적 반응을 통해 금속을 도금합니다.
3) 적용 분야:

메탈라이징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갈바닉은 주로 부식 보호와 장식을 위해 사용됩니다.
선택은 사용 목적, 필요한 특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각각의 기술은 특정한 용도에 적합합니다.

728x90
반응형